기아 레이 장점·단점 가격표

기아의 인기 차종 박스카 레이

2011년도에 출시된 기아의 레이는 국내에 전혀 없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차량입니다. 경차 기준에 포함되는 다목적 박스카는 닛산의 큐브와 닮은 차량입니다. 배기량이나 성능을 보면 큐브와 비교하긴 그렇지만 외형적으로 풍기는 모습은 비교할만합니다.

 

 

 

각진형태의 레이는 귀여운 외모 때문에 젊은 여성층에게 상당히 인기가 많은 차종입니다. 더군다나 높은 전고 때문에 확트여있는 시야는 운전할 때 편안함을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전폭 대비 높은 전고는 시야에서는 플러스 요소이지만 주행 안전성에서는 조금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차량의 구조상 어쩔 수 없이 롤링이 심할 수밖에 없고 특히 고속 코너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국산차 정보] - 기아 모닝 2021년 디자인과 가격 옵션 알아보기

 

기아 모닝 2021년 디자인과 가격 옵션 알아보기

국민 경차 기아 모닝 2021년식 매력 탐구 2004년 출시 이래 15년 넘게 많은 관심을 받아온 기아의 대표 경차 모닝에 대한 소개입니다. 2004년 1세대 모닝을 시작으로 2021년 현재 3세대 모닝이 도로를

mmfactory.tistory.com

 

 

기아 레이 가격표

레이는 세 가지 트림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꼭 필요환 옵션을 선택한다면 아래의 가격표에서 100만원 정도만 추가하면 됩니다. 레이는 경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취득할 때나 보유할 때 세금적인 부분에서도 큰 메리가 있습니다.

스탠다드

1350만원

프레스티지

1470만원

시그니처

1570만원

 

 

레이의 특징

모던 앤 유니크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2020 레이는 경제성과 편의성을 충족시키고 스타일까지 뽐낼 수 있는 차량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경차의 기준 때문에 다소 부족한 출력은 어쩔 수 없지만 그 대신 경제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장점과 단점을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장점은 경차의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경차의 경제성을 보지만 차량의 형태와 중량 때문에 동급 차량인 모닝과 비교했을 때 연비가 조금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전고(차량 높이)가 상당히 높아서 롤링(좌우 흔들림) 현상이 심해 주행 시 유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TIP] - 경차 혜택 중 유류세 환급 카드 알아보기

 

경차 혜택 중 유류세 환급 카드 알아보기

다양한 경차의 혜택 중 하나인 유류세 환급 제도 알아보기 경차를 보유하고 운행 중이라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의 혜택이 축소되고 있는 추세지만 그래도

mmfactory.tistory.com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탑재되어 야간 시인성에 도움을 줍니다. 매끈한 형태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유니크한 느낌을 연출해줍니다.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로 야간 안전성을 제고합니다.

 

 

레이의 장점 : 넓은 실내공간

기아 레이는 예전에 제주도에서 한번 접해본 적이 있습니다. 제주도 여행 가서 렌트카를 빌렸는데, 처음 탑승하고 가장 놀랬던 부분이 실내였습니다. 덩치가 큰 사람이 앉아도 어지간해서는 머리가 루프에 닿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높아서 경차가 맞나 싶을 정도로 실내가 시원시원했습니다.

 

동급 차량인 모닝도 많이 타보았는데, 모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실내 크기에 굉장히 놀랬습니다. 아마도 레이를 처음 접하는 사람 대부분이 이런 신선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8인치 디스플레이 좌우에 송풍구가 존재하고 그 디스플레이 아래에 기어박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른 차량과 다른 기어 변속기 레버가 적응하기는 조금 힘들지만, 기어 박스 위치가 전면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운전석과 조수석 간 공간 확보에 큰 도움을 줍니다. 잦은 변속을 해야 한다면 기어박스 위치가 조금 애매할 수도 있는데 그게 아니라면 위치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것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개성 있는 레이는 두 가지의 실내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랙과 오렌지를 택할 수 있는데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레이의 장점으로 넓은 실내공간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렌터카를 이용해서 레이를 타면서 2열 이후 공간에 많은 짐을 적재하지는 않았지만 일반 승용차보다는 넓었던 것 같습니다. 기아의 공식 이미지를 보면 레이의 2열은 문이 비대칭입니다. 운전석 뒤는 일반적인 형태로 문이 개폐되지만 조수석 뒤쪽은 봉고차처럼 슬라이딩 도어로 문이 열립니다. 이런 형태는 다양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의 좌석을 폴딩 했을 경우 다양한 형태로 짐을 적재할 수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레이를 구매한다면 레이의 높은 수납성에 상당히 만족하면서 카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좌석을 폴딩 할 경우에만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각보다 레이는 숨어있는 공간에 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뒷좌석 바닥(플로어)에 있는 언더 트레이는 참으로 참신한 수납공간입니다. 레이의 여러 가지 장점 중에 가장 큰 장점은 넉넉한 실내공간인 것 같습니다. 이런 넓은 실내공간 때문에 출장세차나 다른 용도의 영업용 차량으로도 레이가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아 레이 안전성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 출시되는 차량은 잘 달리고 잘 서는 것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가치가 있습니다. 바로 안전인데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에도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로이탈 방지 보조나 운전자 주의 경고는 웬만한 차량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야 하는 의무 기술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경사진 곳에서도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는 것은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자동차에 이 기능이 있어서 항상 망각하면서 차를 사용하는데, 이 기능(경사로 밀림 방지)이 없는 차량을 타고 경사진 곳에서 주행을 하면 차가 뒤로 밀리는 현상 때문에 식은땀을 흘릴 수도 있습니다. 

 

 

전좌석 열선시트가 탑재되어 있고 하이패스 내장형 룸미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레이 엔진 성능

배기량 (cc)

998

최고 출력 (ps / rpm)

76 / 6,200

최대 토크 (kg•m / rpm)

9.7 / 3,750

 

 

요즘 경차의 기준이 조금 더 완화된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경차의 기준이 조금 더 완화되면 조금 더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고, 조금만 더 커진 차량을 경차로 소유할 수 있습니다. 경차 기준이 정말로 완화되면 1000cc 레이가 아닌 1200cc 레이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기아 홈페이지

 

[자동차 TIP] - 모닝 중고와 스파크 중고 선택 요령

 

모닝 중고와 스파크 중고 선택 요령

모닝 중고차 스파크 중고차 시세 및 비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차는 기아의 모닝과 쉐보레의 스파크가 있습니다. 이 두 차량은 감가율이 낮기로도 유명합니다. 다양한 목적으로 경차를 찾는

mmfactory.tistory.com

[국산차 정보] - 쉐보레 스파크 여전한 인기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여전한 인기 경차

더 뉴 스파크 성능, 가격, 각종 기술 알아보기 스파크의 역사와 경차에 대한 생각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으로 첫 등장한 코드명 M300은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화려하게 등장했습니다. GM대

mmfacto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