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전기차 특징 분석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인 GV60이 공개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은 현대자동차에 사용되는 모듈형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존의 제네시스와 같은 혈통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제네시스의 DNA가 잘 녹아있습니다. 외관 디자인만 놓고 보면 호불호가 절대 나뉠 것 같지는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멋지고 이쁘다고 할 정도로 잘 만들어진 모습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제네시스 GV60을 보면서 제네시스 패밀리룩이 얼마나 완성도가 높은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특징 더 알아보기

    차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특히 더 가치 있는 요소로 볼 부분이 디자인입니다. 제네시스의 첫 번째 전기차인 GV60의 디자인은 정말 군더더기 없다는 점입니다. 기아의 EV6도 이 블로그에서 한번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EV6를 보면서 정말 이쁘다고 감탄을 했는데, GV60을 보고 난 뒤 제 마음속의 순위는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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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네시스에서 설명하는 디자인 정체성은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쿠페형 CUV 스타일의 날렵하고 다이내믹하면서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

    클램쉘 후드가 사용되었는데, 이는 휀더와 범퍼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패널로 이루어져 있으면 미관상 아름다운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으로는 높은 수리비가 있습니다. 범퍼와 휀더가 분리되어 있다면 둘 중 하나만 교체하면 되는데 이렇게 일체형일 경우 전체를 바꿔야 하기 때문에 사후 유지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EV 차량답게 사이드미러가 디지털입니다. 기능적인 부분을 배제하더라도 확실하게 미래지향적인 느낌이 연출됩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가 구현되는 이미지는 본문 내용에서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 또한 첨단 전기차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플로팅 콘솔이라고 공중에 떠있는 듯한 디자인인데, 첨단의 이미지가 물씬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전기차답게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의 충전시스템

    지금 현재 전기차를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충전 부분입니다. 전기차의 공급률이 급속도로 높아져 내연기관 차량의 점유율을 앞지르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충전인프라 확충입니다. 충전인프라가 확충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차 공급만 늘어난다면 전기차 소유주간의 불편이 야기될 수밖에 없습니다.

     

     

    제네시스 전기차 GV60은 이러한 충전인프라 제약이 없는 다양한 방식의 충전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18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완속 충전과 일반 급속 충전기 초급속 충전기 모두를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입력 충전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GV60입니다.

     

     

    온도에 따른 충전성능 변화를 제어해 배터리를 최상으로 관리해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실내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외부에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내부에는 OLED 모니터가 탑재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사이드미러보다 훨씬 선명하고 넓은 시야각으로 후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모니터가 탑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실내공간을 크게 해치지 않는 레이아웃이 인상적입니다.

     

     

    보조석에 부착된 디퓨저는 탈부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러한 순정 디퓨저가 달려있으면 사제로 구매해서 적절한 위치에 장착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뱅앤올룹슨의 조합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특유의 소음이 없는 전기차에서 뱅앤올룹슨과 함께 한다면 최고 품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60 PE 시스템

    PE는 Power Electronic을 뜻합니다. 스탠다드 2WD, 스탠다드 AWD, 퍼포먼스 AWD 세 가지 타입이 있으며 각 타입별 성능은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와 퍼포먼스는 성능이 2배가량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가격

    GV60은 기본 모델에 PE 시스템을 선택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PE 시스템은 바로 위에 언급이 되어있습니다. 아래 표는 심플하게 표기한 금액이고 전기차 보조금을 적용시킨 금액을 표기했습니다. 더불어 달라진 전기차 보조금 때문에 GV60의 전기차 지원금은 50%입니다.

     

    스탠다드 2WD 59,900,000
    스탠다드 AWD 59,900,000 + 5,00,000
    퍼포먼스 AWD 59,900,000 + 10,500,000

     

    제네시스의 가격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결정됩니다. 보통 기본트림에 엔진과 성능에 관련된 옵션을 선택하고 컬러, 휠 타이어, 내장 디자인을 1차적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다음 파퓰러 패키지, 개별옵션, 패키지 옵션, 정품 파츠 등을 선택해서 최종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제네시스는 다른 자동차와 달리 표준화된 가격표가 존재하지 않고 견적을 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링크가격표 옵션 파일을 하단에 첨부하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60 가격표.pdf
    6.00MB

     

     

     

    GV60의 기본 모델인 스탠다드 2WD의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451km입니다. 4륜 모델인 AWD는 400km고 가장 고성능인 퍼포먼스 AWD 모델은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368km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는 딱 2가지입니다. 충전인프라와 최대 주행거리. 이 2가지가 개선이 된다면 더 많은 인구가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요?

     

     

    이 차의 이름을 왜 GV60으로 했을까요? 제네시스의 전기차면 다른 작명법을 했어도 좋았을 텐데 말이죠. 조금 더 깊게 생각해보면 GV70과 GV80 급의 전기차는 당분간은 생산하지 않겠다는 의미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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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genesis.com/kr/ko/shopping/quot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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