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분류 기준 및 종류

    자동차 분류 및 종류(세단, 쿠페, 컨버터블, SUV, 해치백, 경차, 캡오버, 픽업트럭, 밴)

    자동차는 크게 법규상으로 분류할 수 있고, 외형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법규에 따른 분류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규에 따른 분류

    ■ 승용자동차

    ■ 승합자동차

    ■ 화물자동차

    ■ 특수자동차

    ■ 이륜자동차

     

    법규상 세부적인 구분은 배기량, 길이, 너비, 높이, 승차정원 등등에 따라 나뉘는데, 교과서적으로 딱딱한 내용이라 자세한 부분은 링크와 PDF 문서를 첨부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자동차관리법(첨부링크)을 참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www.law.go.kr

    제2조(자동차의 종별 구분) 법 제3조 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자동차의 종류는 그 규모별 세부기준 및 유형별 세부기준에 따라 별표 1과 같이 구분한다. 첨부된 링크를 확인 한다면 배경색으로 처리한 제2조를 보시면 됩니다. 

    [별표 1] 자동차의 종류(제2조관련).pdf
    0.08MB

    첨부된 PDF 파일은 제2조에 있는 별표 1입니다.


    자동차 외형에 따른 분류는 법규상 분류보다 조금 더 친숙한 용어로 이루어졌습니다. 외형에 따른 분류는 특정한 주체가 기준을 잡은 것은 아니지만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분류법입니다. 국가별, 자동차 제조사별로 거의 대부분 공통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과거에는 없던 유형의 자동차도 나왔지만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대표적인 장르 위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외형에 따른 분류

    ■ 세단

    ■ 쿠페

    ■ 컨버터블

    ■ SUV

    ■ 해치백

    ■ 경차

    ■ 캡오버형(ex : 1톤 트럭)

    ■ 픽업

    ■ 밴

     

    세단

    엔진룸, 승객 룸, 트렁크룸 3가지가 뚜렷하게 구분된 형태의 자동차를 세단이라고 합니다.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의 자동차입니다. 양산차 라인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 세단의 형태입니다.

     

    기아 자동차로 예를 들면 K3, K5, K7, K9 모든 모델이 세단입니다. 고급차를 보고 세단이라고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단은 외형에 의한 분류입니다. 고급 세단이라는 말을 많이 써서 고급차를 세단이라고 인식할 수 있는데, 소형차도 위에 언급한 3가지가 뚜렷하게 구분되었다면 세단입니다.

     

     

    쿠페

    문이 두 개만 있는 차량을 쿠페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운전석과 조수석만 있고 문이 두 개 있어야 쿠페였는데, 요즘의 쿠페는 2열(뒷좌석)도 대부분 있기 때문에 기준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쿠페의 특징은 루프(지붕)가 낮으며 C필러가 트렁크 라인으로 떨어지는 각도가 세단에 비해 좁아서 측면에서 볼 때 가장 우아한 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 관점에서 보면 쿠페가 자동차의 가장 이상적이고 아름다움의 표본이라고 합니다.

     

     

    컨버터블

    쿠페 형태에서 루프(지붕)가 열리는 형태를 뜻합니다. 오픈카를 연상하면 더욱 쉽습니다. 루프가 천 재질이면 소프트탑이라 부르며 C클래스 카브리올레, 포르쉐 박스터 등등이 있습니다. 루프가 딱딱한 재질이면 하드탑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으로 BMW4 시리즈가 있습니다.

     

    오픈카는 구조적으로 센터 필러(B필러)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강성에 대한 이슈는 항상 존재합니다. 소프트탑과 하드탑 중에 그나마 강성이 뛰어난 게 하드탑이라고는 하나, 루프를 연 상태에서는 똑같습니다. 그리고 잡소리에 대한 문제도 항상 있으며, 일반적인 쿠페나 세단보다 관리하는 데 있어 높은 수준의 세심함이 요구됩니다.

     

     

    SUV

    SUV라는 장르는 너무 친숙하기 때문에 큰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싼타페, 소렌토, 투싼, 스포티지, QM6 등등이 있습니다.

     

     

    해치백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폭스바겐의 골프, 현대자동차의 i30, 벨로스터 등이 있습니다. 해치백의 뜻은 뒤가 열린다는 뜻인데, 트렁크를 열었을 때 후면 유리도 함께 열리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래서 트렁크를 통해서 캐빈 룸(승객 룸)으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해치백 개념에서 조금 확장된 차종이 있습니다. 바로 아우디의 A5 스포트백입니다. A5 스포트백은 세단, 쿠페, 해치백이 혼합된 새로운 포지션입니다. 해치백의 실용성과 쿠페의 우아함을 함께 잡은 세단이라고 표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우디 A7도 이와 동일합니다.

     

     

    경차

    경차의 기준은 관련 법규에 따라 언제든 달라질 수 있습니다.

     

     

    캡오버형 / 픽업 / 밴

    1톤 트럭의 형태를 연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운전석 밑에 엔진룸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루프(지붕)가 없는 적재함이 달린 차량을 말합니다. 국산차로는 쌍용 렉스턴 스포츠가 있고 수입차로는 쉐보레의 콜로라드 등이 있습니다. / 법규상으로는 승합차로 분류될 수 있는 카니발이 대표적입니다. 승용차와 달리 박스 형태로 이루어져 화물 적재도 용이하고 승차 인원도 많은 게 특징입니다.

     

    여기에 정리된 자동차의 종류는 일반적인 종류만 분류했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자동차의 종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