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보다 내연기관을 선택하는 게 아직은 나은 이유
- NEWS & TIP
- 2024. 5. 22.
내연기관을 선택해도 나쁘지 않은 이유
전기차가 내연기관을 대체할 것이라고 몇 년 전에 예상했는데, 예상보다 더딥니다. 현재의 점유율을 분석하면 이미 살사람은 다 샀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전기차 성장은 뜨거운 주제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를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전기차로 전환을 해야 할지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을 완전히 퇴출 시킨다는 계획도 조금 더 미루어지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내연기관 자동차가 배기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즉각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는 여전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증된 안정성과 성능
내연기관 자동차가 여전하게 인기를 누리는 주요 이유는 입증된 신뢰성과 성능입니다.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 차량은 완벽하게 진화 했고 지금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내구성과 다양한 조건에서도 버틸 수 있는 차량으로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장거리 드라이빙이나 출퇴근이나 어떠한 환경에서도 항상 동일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아직 전기차로 눈을 돌리지 않는 사람들은 엔진만이 제공하는 필링을 고평가 하기 때문입니다.
폭넓은 가용성과 편의성
내연기관 차량의 중요한 장점은 폭넓은 가용성과 편의성입니다. 주유소 인프라가 잘 갖춰져있기 때문에 이동 중에 언제든 쉽게 주유할 수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전기차 충전소는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고 보급속도 또한 느립니다. 그리고 충전속도는 연료탱크에 가솔린이나 디젤연료를 넣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립니다. 급유의 편리함은 자동차를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충전소를 찾을 걱정 없이 어디서든 운전이 가능합니다.
비용과 경제성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보다 유지비가 적게 든다고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스펙을 보면 일반적으로 전기차 구입비가 내연기관 구입비용보다 훨씬 높습니다. 전기차의 대중화로 가격이 낮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그리고 내연기관 자동차는 정비성이 뛰어납니다. 국산차일경우 경정비는 동네에 있는 카센터에서도 가능합니다. 전기차는 그 반대입니다. 유지보수 측면에서는 아직 내연기관이 더 효율이 좋은 게 현실입니다.
환경적 측면
내연기관의 배기가스는 지금도 그랬고 과거에도 그랬습니다. 배출가스 규제로 탄소배출을 조금씩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리튬, 코발트와 같은 희귀 물질을 채굴해야 합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에 사용되는 전기는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등의 자원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차의 궁극적인 방향이 친환경이라 전기 생산 방식도 점점 진화하겠지만 현재는 그렇습니다.
지속적인 기술발전
내연기관 자동차는 지금도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신 연식의 엔진은 이전 모델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고 유해 물질 배출량도 적습니다. 직분사, 터보차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같은 혁신으로 효율성과 환경 영향 측면에서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새로운 도전자에 대해 대응하기 위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내연기관 VS 전기차 결론
전기차는 매우 뛰어나고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우리에게 접근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이 시장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한데 전기차는 조금 급한 면이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의 분석을 보면 소비자는 기존의 내연기관과 새로운 전기차를 선택하는 상황이 될 것이지 전기차로 전환은 쉽지 않을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결국 선택은 소비자의 몫인데, 가정집에 충전 설비가 잘 갖춰져 있다면 전기차를 소유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