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쏘나타 구매 포인트(가격, 성능, 디자인) 체크

현대자동차의 장수 모델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중형 세단 쏘나타

우리나라 자동차 중에서 역사가 깊고, 대중성도 있으며 판매량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는 모델이 있습니다. 바로 현대의 쏘나타인데요. 쏘나타는 1985년 1세대부터 시작해서 현재의 8세대까지 진화된 차량입니다. 지금 알아보는 쏘나타는 코드명 DN8의 8세대 쏘나타고 2019년에 새롭게 등장한 자동차입니다.

 

 

예전에는 자동차 구매 시 선택지가 작아서 쏘나타 구매율이 상당히 높았는데, 요즘은 자동차의 라인업이 너무 다양해져 꼭 쏘나타가 아니더라도 다른 차량을 선택할 모델들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쏘나타의 판매량은 수년 전에 비하면 조금 감소한 게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으로 국민차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는 쏘나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명은 영문표기지만 소나타가 아닌 쏘나타로 부르는 게 맞습니다.

 

 

트림별 가격표

쏘나타는 스마트 스트림 G2.0과 스마트 스트림 G1.6터보(센슈어스) 모델로 나뉩니다. 쏘나타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적용 유무와 개별소비세 할인율에 따라 언제든 변경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거의 필수로 선택해야 하는 옵션 가격을 생각한다면 가격표에 표시된 가격에서 200~300만원 정도는 추가된 금액을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트림

G2.0(쏘나타)

G1.6(쏘나타 센슈어스)

스마트

24,300,000

25,350,000

프리미엄

26,800,000

27,550,000

프리미엄 패밀리

29,300,000

30,000,000

프리미엄 밀레니얼

31,100,000

31,800,000

인스퍼레이션

33,600,000

34,300,000

 

제원

첨부된 이미지에서는 그레이 컬러가 일반 쏘나타고, 레드 컬러가 쏘나타 센슈어스 입니다. 두 모델의 가장 큰 차이는 엔진의 배기량과 터보 여부입니다. 

 

 

 

DN8 쏘나타 디자인

8세대 쏘나타는 2019년에 등장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놓고 보면 그렇게 파격적이지 않고 여러 가지로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최초 공개될 당시에는 디자인이 너무 앞서 나갔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아무튼 지금 기준으로 놓고 보면 충분히 매력적인 외관을 가진 차량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현대자동차만의 아이덴티티를 엿볼 수 있습니다. 핸들의 형상이나 대시보드의 형태 등은 아반떼부터 그랜저까지 비슷한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내 컬러는 블랙원톤, 네이비, 그레이지, 카멜, 네이비의 5가지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성능

스마트 스트림 가솔린 2.0 엔진은 저압 연소방식 적용으로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엔진입니다. 또한 배출가스는 획기적으로 줄인 친환경 엔진입니다. 160마력에 20토크를 내는 이 엔진은 일상 영역에서 큰 부족함 없이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엔진은 180마력에 27토크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펀치력 있는 주행을 원하는 구매자들이 선택하면 될 라인입니다.

 

 

 

쏘나타에는 3세대 플랫폼이 채택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3세대 플랫폼은 저중심 설계와 전륜과 후룬의 최적화된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으며 최적의 밸런스를 구현해 안정적인 주행에 일조합니다.

 

 

커스텀, 컴포트, 스포츠, 에코, 스마트의 5개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쏘나타는 각 모드로 변경될 때마다 항상 다른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17인치, 18인치, 19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는데 19인치 대형 휠은 센슈어스 모델에 한해서만 선택 가능합니다.

 

 

편리한 첨단기술

현대 디지털키는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키의 개인화 프로필로 차 문을 여는 순간 자동차가 운전자를 인식하여 시트 포지션, 사이드 미러 위치 등의 각종 세팅 값을 실제 운전하는 운전자에게 맞게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차량 내부에서 스마트폰을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간단한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멀티커넥션 기능으로 기기 두 개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서 운전자와 동승자가 휴대한 스마트폰 2대를 자유롭게 연동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스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12개의 스피커와 외장 앰프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행 속도에 따른 음향 보정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기능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12.3인치의 대형 클러스터는 풀 LCD라 운전자에게 보다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대형 화면으로 시인성을 극대화시켰습니다. 또한 클러스터에 표시되는 후측방 모니터로 비나 눈이 내리는 악천후 주행 시에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주차를 보조하는 서라운드 뷰 기능도 있습니다.

 

 

빌트인 캠 기술은 자동차에 장착된 고화질 카메라로 영상을 기록하는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되어 이 영상을 손쉽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어 다양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과 편의

 

9 에어백 시스템은 측면, 운전석 무릎 등의 에어백으로 모든 탑승자를 보호합니다. 특히 운전석과 조수석인 1열은 충돌 상황에 따라 에어백 전개가 달리 이루어져 한층 진화된 에어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와 후석 승객 알림 기능으로 더욱 안전한 자동차 생활이 가능합니다.

 

 

꼭 필요한 헤드업 디스플에이와 풀오토 에어컨, 동승석 릴렉션 시트, 뒷좌석 열선 시트 등의 편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의 월간 판매량은 바로 형인 그랜저보다 조금 못 미치는 수치지만 최근 1년을 보면 평균적으로 월 4000대 내외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너도나도 쏘나타를 구매해서 도로에서 너무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오히려 요즘은 조금 다른 의미로 쏘나타를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현대차 홈페이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